권오을 장관 “메달 따면 연금에 보훈 혜택 검토…올림픽 수상도 보훈대상 될 수도”

권오을 장관 “메달 따면 연금에 보훈 혜택 검토…올림픽 수상도 보훈대상 될 수도”

자유게시판

권오을 장관 “메달 따면 연금에 보훈 혜택 검토…올림픽 수상도 보훈대상 될 수도”

민수짱 5 158 14:24
카카오채널 추가하세요 | 카카오톡상담 | 국사모 유튜브채널 구독
국사모블로그 | 국사모페이스북 | 유공자상패주문 | 유공자표구액자
보훈등록 신체검사 안내 | 보훈등록 신체검사 상담 | 국사모 쇼핑몰
권오을 장관 “메달 따면 연금에 보훈 혜택 검토…올림픽 수상도 보훈대상 될 수도”
정충신 선임기자
입력 2025-09-03 17:35

권오을 보훈부 장관 기자단 간담회

“1·2·3대 후손이 아무도 보상 못받으면 4·5대 후손이라도 혜택 받게”

내년 보훈부 예산, 3.3% 늘린 6조6582억원…생존 애국지사 예우금 2배 인상

권오을 국가보훈부 장관이 “올림픽 등 국제대회에서 메달을 받은 이들도 국가 유공의 대상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며 올림픽 메달리스트 등 국위선양자를 보훈 대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권 장관은 3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가진 기자단 대상 정책간담회에서 “보훈부가 공동체를 위해서 국위를 선양한 분들에 대해서도 보훈 대상으로 배려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 장은 “우리 사회에 전쟁이 없으면 국가유공자와 유족의 숫자는 줄어들 것이고, 앞으로 보훈부가 어떤 영역에서 뭘 해야 할지에 대한 생각에서 나온 이야기”라며 “올림픽뿐만 아니라 국제대회가 많은데, (메달리스트 등) 이들의 연금이 생각보다 적다고 생각한다. 공동체에 헌신하고 희생한 분에게 (보훈 혜택이) 지급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권 장관은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독립운동하면 그 자손은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는 등 집안이 무너졌다”며 “(보훈부에서는) 1·2·3대 후손이 아무도 보상받지 못했다면, 그 아래 4·5대 후손이라도 혜택을 받게 하도록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6·25전쟁, 월남전 등 참전유공자들이 제기할 수 있는 불만에 대해 권 장관은 “독립유공자는 나라를 잃었을 때 전 재산 등 모든 걸 바쳐서 독립운동한 만큼 조금 더 가중치를 둬야 한다고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민주화 유공자들에 대한 보상·예우 근거를 담은 민주유공자법 제정안, 독립유공자의 4·5대 후손들에 대한 보상 근거를 담은 독립유공자법 개정안 등 국회에 계류된 법안들이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말까지 ‘국가보훈 5 개 년 계획’을 수립하고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보훈부는 2026년도 소관 예산안을 올해 대비 2115억원(3.3%) 늘린 6조6582억원으로 편성했다.

보훈부에 따르면 생존 애국지사 특별예우금은 기존 월 157만∼172만원에서 315만∼345만원으로 2배로 인상되고, 국가유공자 보상금은 5%, 참전명예수당과 무공영예수당, 4·19혁명공로수당은 각각 3만원 인상된다.

아울러 보훈대상자 간 보상 격차 완화를 위해 상대적으로 보상수준이 낮았던 7급 상이자 보상금과 6·25전몰군경 자녀 수당이 일부 인상된다.

사각지대 없는 보훈 구현을 위해 참전유공자 사망 후 남겨진 고령·저소득 배우자를 위한 생계지원금을 신설하고, 부양가족수당 지급 대상을 재해부상군경7급으로까지 확대했다.

이를 통해 총 2만여명(생계지원금 1만5800여명, 부양가족수당 3800여명)의 보훈대상자가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훈부는 예상했다.

보훈부는 보훈병원이 없는 강원·제주 지역에 보훈병원에 준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준보훈병원’을 도입하고, 의원급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위탁병원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유일하게 호국원이 없는 충남권에 호국원 신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추진한다.

정충신 선임기자

출처 문화일보 : https://www.munhwa.com/article/11530494?ref=naver


Comments

붕어 14:34
보훈대상자가 줄어들면 보훈부 파워가 줄어드니까 별 아이디어가 다 튀어나오나보네요
지금 요건하고 등급기준 강화하면서 받아야할 사람도 떨구면서 왜 저런 식의 구상을 할까요
지금 하고 있는거나 좀 제대로 하지
왕십리건달 14:50
ㅆ ㅂ. 오을아. 메달 따면 연금에 보훈 혜택 검토한다고? 기존 영웅분들이나 자알 챙겨라. 헛짓거리 하지말고.
투덜이 15:20
쓸데없는소리 하지말고 있는 국가유공자 한테나 잘해라!
math 16:03
보훈부 장관 마인드 스케일이 굉장하군요!!! 영화배우가 국제 영화제에서수상 하면 ?가수가 차터에 오르면? 에라이
최선수 18:46
진짜 ㅂㅅ같은 생각좀 하지말고 지금 유공자들이나 두텁게 해라 아이고

Total 20,360 Posts, Now 1 Page

0505-379-8669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Comodo SSL